GIT

[Git] 기본적인 GIT 사용법(1)

수노 SUNHO 2017. 8. 7. 11:46

1. git 시작하기

git clone 주소

내가 작업할 repository 주소를 넣어서 repository를 다운받아 쓸 수 있다.


2. 작업할 branch 따기

git branch -vv

현재 내가 따온 브랜치 목록, commit 상황 및 마지막 commit 제목을 볼 수 있다.

사용중인 branch 앞에 *표시가 뜬다.

git checkout -b 브랜치이름 따올브랜치이름

내가 쓸 브랜치가 목록에 없다면 위의 명령어를 통해 브랜치를 가져올 수 있다.

브랜치 이름은 내가 임의로 정할 수 있다. 나는 보통 브랜치이름 그대로 가져온다.

따올 브랜치 이름은 origin/브랜치이름 또는 브랜치이름으로 가져오는데, 내가 어떤 git을 쓰는지에 따라 다르니까 잘 알아보도록!(무책임)

git branch -D 삭제할브랜치

브랜치를 잘못 따왔다면 당황하지말고 삭제해주자!


3. status, 상태 확인

git status

변경된 파일 목록 및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

4. add

git add 파일이름

status에서 확인한 수정된 파일을 commit하기 위해 add를 해주어야한다.

그냥 다 넣을거면 git add .하면 된다.


5. commit

git commit
git commit --amend

git status를 통해 수정사항을 다 add 했다면 commit을 해준다!

그러면 하나의 파일이 뿅! 뜰텐데 첫번째 라인에 commit 메세지를 입력해준다. --amend는 gerrit에서 가능한 기능인데 이전에 commit한 것을 따라가게 해준다.


6. push

git push origin HEAD:origin/브랜치이름

commit한 것을 repository에 적용되도록 해준다.



여기까지가 git의 제일제일 기본적이면서도 최소한의 사용 방법이다. git은 정말 끝이 없다..!!!!!


참고


'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Git] 로그 확인  (0) 2017.08.07
[Git] .gitignore 설정  (0) 2017.08.07
[Git] 기본 설정 변경  (0) 2017.08.07
[Git] Cannot Merge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  (0) 2017.08.07
[Git] 기본적인 GIT 사용법(2)  (0) 2017.08.07